이전글

자동차 연비 계산법? 쉽습니다~

*에구머니* 2017. 2. 26. 02:25
반응형

자동차연비 계산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연비를 측정할 수 있는 계산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저도 예전엔 주유를 할 때마다 체크해놓고 연비를 계산하곤 했습니다. 요즘엔 차량의 트립컴퓨터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정확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현재 제 차량은 실시간 연비가 나오지 않지만 바로 전에 타던 차량은 트립컴퓨터에서 바로 연비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계산한 연비와는 틀렸죠...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트립컴퓨터의 연비 계산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다보니 전체적인 주유량에 대한 연비와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순간연비, 전체 평균연비 이런식으로 나오는데 전 그냥 제가 계산하고 다녔습니다.



연비계산 간단합니다.

연비계산을 구하기 위해선 몇 가지 사항을 기록해 두셔야 합니다. 수접이나 핸드폰 등에 기록을 해두시면 편리할 듯 싶네요. 그 당시 저는 차계부까지 적었는데 지금은 너~무 귀찮아서 신경안쓴지 오래됐네요 ㅎ

연비계산을 하려면 주유량과 이동거리가 필요합니다. 나름 정확도를 높이시려면 주유등이 들어왔을 때 주유를 하신 후 다음 주유등이 들어올 때까지의 이동거리를 알고 계시면 됩니다.

이동거리를 나타내는 단위는 km/L 입니다. 즉, L 당 몇 Km를 이동하였는지를 나타내는 겁니다.

그럼 예를 들어 계산해보겠습니다. 주유등이 들어와 15L를 주유하였고 300km를 갔다면 300을 15로 나눠주면 됩니다. 즉 이 때의 연비는 20km/L 가 되는 것입니다. 엄청난 연비네요. L당 20km를 이동했다는 말이 되죠... 간단하죠?^^


네이버 연비 계산기 이용해보기

자.. 네이버 연비계산기를 이용해봤습니다. 뭔가 이상하네요.. 연비자체를 입력해줘야하고 100km 이동하기 위해서 몇 리터의 연료가 필요한지를 나타내 주는 계산방식이네요... 뭐 단위를 바꿔봐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제가 계산한 20km/L를 입력해주면 5L의 연료가 있어야 100km를 이동할 수 있다는 얘기...단위만 반대로 뒤집혔을 뿐 같은 말이네요...


연비계산 순서

주유량(L)과 다음 주유시까지 이동거리(km) 알기 → 이동거리(km)를 주유량(L)으로 나눈다.

티스토리에 이렇게 수식을 넣을 수 있는 기능도 있네요 ㅎㅎ 근데 왜 한글은 잘 안써지는지;;

이상 연비계산에 대한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