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의경지원하는 방법 총정리 - 2017년 기준

*에구머니* 2017. 5. 16. 04:30
반응형

의경지원 방법 총정리

의경을 제대한지도 벌써 10년이 넘게 지났는데요.. 지원했을 때의 기억도 흐릿합니다. 오늘은 의경 지원하는 방법과 의경에 대한 여러가지 장점 또는 궁금증 같은 것들을 아래 적어보도록 할께요. 앞서 얘기했듯이 저도 기억이 잘 나지 않아 의무경찰 홈페이지 내용과 제 경험을 섞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의무경찰은 수시모집을 하고 있으며 일반의경, 특기의경, 독도경비대로 나뉩니다. 제가 의경을 지원했을때도 이렇게 분류되어 있었는지 생각이 나질 않네요 ㅎ 우선 이글에서는 일반의경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특기의경이나 독도경비대에 대한 내용은 중간중간 다루도록 할께요. 그리고 의경 좋은점과 하는일은 가장 아래 정리해뒀으니 참고하세요~

1. 의경 모집 인원 및 근무처

모집인원 및 지원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의무경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무경찰 입대시기

- 일반의경 : 지원시점 5~7개월 후 입영

- 특기의경 : 지원 시점부터 3~6개월 후 입영

2. 모집기간 및 접수처

의경 모집 기간은 홀수월1일~말일이며 조금전 대한민국 의무경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메뉴를 확인해보니 각 지역의 경찰청별로 모집 계획이 올라와 있습니다. 



3. 응시자격

응시자격은 18세 ~ 30세 이하에 해당되며 위 사진 1,2 번에 해당하는 자는 지원이 불가능 합니다.

4. 의무경찰 선발과정

응시원서는 대한민국 의무경찰 홈페이지의 응시원서 작성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홀수월은 응시접수, 짝수월은 모집시험이 이루어지며 중간합격자 발표 후 무작위 추첨을 통해 최종합격자가 발표되는 방식입니다. 접수 및 시험일정은 각 지방청 별로 홀수월 말일까지 접수한 지원자를 정리해 짝수월 초에 대한민국 의무경찰 홈페이지 게시판에 공고 됩니다.



모집시험은 적성검사(337문항)과 신체 및 체력검사가 이루어지고 범죄경력조회를 한 후 추첨선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의경 신체검사 기준

  • 키와 체중은 현역병 3등급 이상

  • 시력 : 교정시력 포함 0.8 이상 (교정시력은 안경을 착용한 후의 시력입니다.)

  • 색맹이 아닌 자 & 청력이 완전한 자

  • 혈압(mm/mg) : 145/90초과 90/60 미만이 아닌 자

의경 체력검사 기준

  • 팔굽혀 펴기 : 1분 동안 20회 이상

  • 윗몸일으키기 : 1분 동안 20회 이상

  • 제자리 멀리뛰기 : 160cm 이상

단, 각 지방청 별로 체력검사 항목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무경찰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5. 모집 시험 시 구비서류

모집 시험 시 구비서류는 병무청에서 신체검사를 받은 경우는 병무청 병역판정신체검사 결과통보서와 신분증이 필요하며 병무청에서 신체검사를 받지 않았다면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서 1부와 최정학력증명서 1부 그리고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이상 의경지원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의무경찰을 포털사이트에 검색하시면 의무경찰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위와 같은 내용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지원서 작성 및 조회 그리고 각 지방청 별 모집에 대한 공지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지원방법이 아닌 의경의 좋은점이나 의경이 하는 일에 대해 써내려가보도록 할께요~

의경 좋은점 정리

우선 의경의 좋은 점은 동반입대가 3명까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친구, 가족, 동료 등과 같이 같은 날짜에 입대가 가능하지만 이건 훈련소까지라는게 함정이네요 ㅎㅎ 시도배치는 성적순으로 희망지 또는 연고지에 배치된다고 합니다. 저는 의도하진 않았지만 친구를 체력검사 중 만나 훈련소, 경찰학교 까지 함께 했고 지역도 같은 곳으로 왔지만 친구는 방순대 저는 기동대 이렇게 배치됐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다음 장점으로는 가족, 친구, 연인이 있는 연고지로 배치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이 글을 쓰기 위해 검색하면서 알게 된게 예전엔 4주동안 훈련소 생활을 한 뒤 중앙경찰학교로 배치됐는데 지금은 지방청에서 3주간 신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네요..저희때는 중앙경찰학교에서 교육 후 시험을 본 후 자대에 배치됐는데 말이죠 ㅎ 제 연고지는 몇 명 뽑지 않아 거의 포기하고 있었는데 선발인원 중 꼴찌로 붙어 제가 사는 지역으로 자대를 배치 받았었습니다. 지금은 방식이 바뀐 것 같아 설명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의경 좋은점 중의 좋은점은 바로 2개월 마다 3박 4일의 정기 외박이 주어진다는 점이죠. 물론 정기휴가도 있으면서 말이죠.. 그리고 가끔 생기는 특박!! 저도 너무 자주 외박을 나가니 나중엔 주변에서 별로 반가워하지도 않았습니다 ㅎ 집도 가까운데 2달에 한 번씩은 꼭 나오고 거기에 정기 휴가도 있고 특박까지 있었습니다. 아마도 이게 의경의 가장 좋은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도시 생활을 하며 외박 및 휴가도 많다는 것!! 저는 교통의경 출신이라 근무 중에 우연히 지인들도 종종 봤던 기억도 납니다..

의경 하는 일

음... 의경으로 어느 곳에 자대배치를 받느냐에 따라 틀려지겠지만 경찰서, 기동대 등에 자대배치를 받으면 교통업무, 시위진압, 방범순찰 업무 등을 하게 됩니다. 제 경험상 경찰서에서는 방법 및 교통업무 등을 했고 각 부서로 배치받아 근무를 하는 의경들도 있었습니다. 저는 기동대에 배치 받았는데 시위 관리 근무도 했지만 교통 근무도 많이 했습니다. 일명 교통기동대라고 했었죠... 그리고 파출소에 배치되는 의경도 있었고 지방경찰청에서 근무하는 의경도 있었습니다.

이상 의경지원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의경지원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공지사항은 대한민국 의무경찰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

대한민국 의무경찰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