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집도 최근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두 대나 구입했습니다. 요즘은 조금 농도가 낮아졌지만 그래도 조심해야겠죠?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창문 열어놓는 것도 조심스럽고 외출도 자제하게 됩니다. 심한날은 벌써 티가 납니다. 평소에 잘보이던 건물들도 흐리게 보이거나 아예 안보이고 숨을 쉴때도 뭔가 텁텁한 느낌이나죠.. 이런것과 관련해 많은 분들이 오늘 미세먼지농도나 예보등을 챙겨보실텐데요.. 에어코리아에서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단계에 해당할 경우 문자로알려드리는 서비스가 있어 신청해보았습니다.
미세먼지 예보 알림 서비스 에어코리아에서 신청하기
대기정보를 알려주는 에어코리아 홈페이지 입니다. 미세먼지 뿐 아니라 오존농도,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의 실시간 정보 및 예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해보려는 문자메세지 알림 서비스는 우측 상단 고객의 소리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의 소리 메뉴 중 문자서비스를 클릭하시면 신청을 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신청서 작성 페이지입니다. 딱 한페이지... 작성도 간단합니다. 신청 본인 기본정보만 입력하면 신청이 끝나게 됩니다. 성명, 생년월일, 핸드폰 번호 입력 후 인증, 거주지역 선택, 소속(기업회원 or 개인회원)선택, e-mail 입력 후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에 동의만 하면 문자 알림 서비스에 등록이 됩니다.
신청완료 버튼만 클릭하게 되면 끝!! 간단합니다^^ 위에도 말했지만 미세먼지 예보 등급이 나쁨에 해당할 경우에만 문자를 보내준다고 하며 1년 마다 재등록 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신청본인이 1년 후에 재등록을 해야 하는건지 아니면 다른 의미를 담고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미세먼지 농도 나쁨에 해당할 경우에 문자를 보내준다고 하는데 추가적으로 무엇을 미세먼지라고 하는지 농도기준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 미세먼지란?
에어코리아 배움터에 있는 메뉴중 대기오염물질을 보면 미세먼지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준 내용입니다. 미세먼지는 우선 직경에 따라 PM10 과 PM2.5로 구분되고 얼마나 작은지 머리카락의 직경과 비교를 해줍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왜 어떤반응에 의해 생성이 되는지 미세먼지에 의해 입을 수 있는 피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PM10의 년도별 평균자료인데 지역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PM2.5는 아직 제공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이네요.
■ 미세먼지 농도기준
위 자료는 미세먼지의 단계별 농도를 나타낸 표입니다.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총 네 단계로 색깔로 구분해 주고 있습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에 따른 농도의 색은 같지만 수치는 다릅니다. 공기청정기 옆에도 저런 표가 붙어있지요...아무튼 요즘 미세먼지와의 전쟁같습니다. 환기 후 공기청정기 가동 이런 생활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봄에 비해선 좀 괜찮아진것 같지만 그래도 안심할 수 없죠... 이상 글 마치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의 캡처 사진 출처는 에어코리아 입니다. 에어코리아 홈페이지에 가시면 대기관련 각종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