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신한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순서 정리

*에구머니* 2017. 9. 12. 23:36
반응형

신한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1년에 한 번씩 꼭하게 되는 공인인증서 재발급...올해도 재발급 받을 때가 되니 스마트폰으로 접속할 때마다 공인인증서를 재발급할 날이 얼마남지 않았다고 알려줍니다. 매번 늦게 했는데 이번에는 아직 보름이 남았음에도 미리 했습니다. 재발급을 받게 되면 타행에도 다시 인증서를 등록해야 하는데 귀찮은 일만 남았습니다.ㅎㅎ
[추가글] 재발급은 만료기간이 지난 이후에 하시는 방법이고 만료일 전이라면 공인인증서 갱신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신한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받는 순서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제 계좌들을 조회해보니 위에 인증서 만료일 안내가 있습니다. 16일 전이라고 나오네요... 이번에는 미리 해줬습니다.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센터 메뉴 신한은행 홈페이지에서 찾아 재발급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관련 메뉴 중 가장 위에 있는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합니다.

재발급할 공인인증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무료인 은행/신용카드/보험용과 유료인 전자거래범용(코스콤,결제원) 중 선택을 합니다. 아마 대부분 은행/신용카드/보험용 인증서를 선택하실 것같네요...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약관 동의 단계입니다. 보기버튼을 클릭해 약관 내용을 살펴보신 후 예, 동의합니다 란에 체크를 하신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약관 동의 후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주민등록번호, 출급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계좌번호는 기억이 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미리 준비해 두시고 계좌비밀번호는 통장개설시 누른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정보입력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클릭~

사전동의 단계입니다. 안내 및 유의사항에 나오있는 내용 잘 읽어보시고 동의함을 체크한 뒤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음은 본인을 인증하는 단계로 본인인증 방법에는 ARS인증, SMS인증, 해외출국확인인증, 대면확인 1회용 인증번호인증, 모바일 승인으로 한 가지만 인증하시면 됩니다. 저는 SMS인증을 선택했습니다. SMS인증 하는 방법은 휴대폰 번호 입력 후 인증번호 요청을 누르면 잠시후 메세지로 인증번호가 오는데 그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안매체의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보안카드 또는 OTP단말기의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인증서를 저정하기전 안내 및 유의사항을 확인 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인증서 저장위치를 선택한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 주시고 발급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인증서 비밀번호를 설정하게 되면 인증서를 다른 이동매체에도 저장을 할지 묻는데 이동식디스크 등의 다른 매체에도 저장을 원하면 확인 아니면 취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는 USB에도 저장을 해놔야 해서 확인을 선택했습니다.

원하는 인증서 저장위치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동식디스크, 휴대폰, 표준보안매체, 보안토큰 중 본인이 사용할 매체를 선택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저는 이동식디스크를 선택했고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공인인증서 재발급이 완료가 됩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바뀝니다.

이상 신한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순서를 정리해봤는데 아직 헷갈리는 부분이 인터넷을 통해 신한은행에 로그인을 하면 만료일이 남았다는 안내가 보입니다. 만료일이 아직 되지 않아 기존 인증서로 로그인이 됐다고 생각했는데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니 기존 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이네요...

위에도 안내 및 유의사항에 재발급과 관련된 설명이 있는데 솔직히 잘 이해가 되지 않네요...인증서를 재발급 받으면 폐기된다는 설명같은데 저는 아직 로그인을 하면 갱신전 인증서로 로그인이 되는 것같습니다. 그리고 이동식디스크는 어제 재발급 받으면서 처음 저장했는데 해당 인증서는 보름 후 만료되니 갱신하라는 안내가 나오네요 똑같이....;; 이런 걸로 봐선 만료일이 되면 새로받은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닐지.... 아니면 어제 재발급이 되지 않은건 아닌지...;; 뭐 만료날짜가 되면 알 수 있겠네요 ㅎㅎ 그 때 추가 내용 덫붙일 수 있으면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