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핸드폰 저장공간 늘리기 -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 삭제하기

*에구머니* 2017. 10. 19. 12:00
반응형

스마트폰 구입 후 사용기간이 늘어나다 보니 설치된 어플도 많고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의 저장공간이 부족할 때가 많습니다. 추가로 SD카드를 구입해 사용하기도 하고 주기적으로 이런 사진, 음악, 동영상 파일들을 컴퓨터나 다른 외장하드로 옮겨 저장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줘도 여유공간이 많지는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 시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해 디바이스 저장공간을 조금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2년 넘게 사용 중인에 이번에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를 처음 삭제했습니다. 우선 아래 삭제하는 순서부터 보시겠습니다.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 삭제 순서

제 스마트폰은 갤럭시 노트4 입니다. 제 핸드폰을 기준으로 핸드폰 저장공간을 늘릴 수 있는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설정 메뉴를 통해 저장공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 중 저장공간을 선택하면 디바이스의 용량과 사용중인 공간, 사용가능한 공간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위에 사진처럼 사용가능한 공간이 1.33GB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어플하나를 설치하려면 공간을 비우고 재설치를 하라는 메세지도 자주 뜹니다. 계산 중...이라고 표시가 되고 기다리면 아래처럼 용량이 표시됩니다.

제 경우엔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가 7GB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삭제를 위해 한번 터치해주면 모든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하겠냐는 확인메세지가 보이고 확인을 클릭하면 모두 삭제가 됩니다. 그리고 사용 가능한 공간이 1.33GB에서 8.6GB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해도 되는지 궁금해 알아보았는데요... 삭제해도 전혀 상관없다고 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나 어플의 사용을 원활하게, 빠르게 할 수 있게 생기는 데이터라고 하네요. 한 번 삭제했다고 해도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는 또 늘어나게 종종 관리를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핸드폰 저장공간을 늘리는 방법 중 하나인 캐시 저장 데이터를 삭제하는 순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