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블로그글 쓸 때 고민.. 반말? 존대말?

*에구머니* 2012. 5. 22. 00:05
반응형

 

 

블로그에 글을 쓰다 보니 한 가지 고민이 생겼다.

글을 반말로 써야 하나 존대말로 써야 하나....

이 블로그는 이제 글 4개째 포스팅 중이지만 전에 운영했던

블로그들은 모두 존대말로 했다. 이유는 일단 블로그 투잡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글을 봐주길 하는 마음 때문이었다.

하지만 지금 이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그냥 일상을 기록하는 정도로 운영할 계획이기

때문에 일기를 쓰듯이 편하게 쓰고 있다. 하지만 나중에 글이 하나하나 쌓여 가면서

분명 다른 사람들이 내 글을 봐주길 바랄 것이고

가끔 수익을 위한 글을 작성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존대말로 써야 하나... 이런 고민도 생긴다

진짜 별 고민을 다하네 ㅎㅎ

예전에는 이 고민때문에 다른 블로거분들 쫓아다니면서 이분은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나

살피고 다녔던 기억도 있다. 대부분 높임말을 사용해서 나도 그렇게 했던 듯...

솔직히 편하게 혼자 말하듯 쓰고 있는 지금도 어색해 죽겠다.

이제까지 다른 블로그에 쓴 글까지 합하면 200개 가까이 될텐데 다 높임말을 사용하다

갑자기 바껴서 그런가부다...ㅎㅎ

음...지금 이글을 쓰면서 결정을 했다. 그냥 편하게 할란다ㅋㅋㅋ

어찌됐든 내가 표현한거고 그것을 다른사람들이 봐주길 원하기도 하지만 일단 내 감정을 내 마음가는대로

표현해 나가는 것이기에 일단 이렇게 하려고 하는데도 어색하네 ㅎㅎ

과연 어떤게 좋을까요? 지나가다 이 글을 보시는분 조언좀 부탁해도 될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