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위닉스 제로 공기청정기 필터설명과 기능정리

*에구머니* 2017. 6. 21. 01:20
반응형

위닉스 제로 공기청정기를 구입한지 이제 한달 정도 됐습니다. 가성비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위닉스 제품들 중 저렴하면서 좋은 성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해 아이들과 자는 방에 두고 사용하려고 인터넷에서 가장 낮은 가격을 찾아 헤파필터까지 포함해 아주 저렴한 가격에 구입했습니다. 오늘 위닉스 제로 공기청정기에 대한 성능정보(센서, 소음, 수면모드,필터 등) 및 나름의 사용후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쓰는 것은 아니니 이해바라겠습니다.

위닉스 제로 공기청정기 필터설명과 기능정리

■ 위닉스 제로 공기청정기 필터 정리

위 사진이 필터의 실제 사진입니다. 프리필터, 활성탄필터, 헤파필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필터의 기능을 정리해보면

▶ 프리필터 : 공기중 입자가 큰 각종 생활먼지, 동물의 털, 황사, 꽃가루, 보푸라기 등을 제거해 주는 기능을 하며 세척이 가능합니다. 필터에 손상만 없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청소방법은 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제거해주고 심한 경우에는 중성세제가 첨가된 물(미온수)에 가볍게 씻어주면 된다고 하며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건조시켜 잘 말린 후 끼우시면 됩니다.

▶ 활성탄필터 : 생활냄새, 악취 및 유해가스(초산, 암모니아, 아세트알데히드 등) 제거해 줍니다. 세척이 불가능 하며 교체를 해줘야합니다. 교체주기는 1년으로 되어 있지만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헤파필터 : 공기청정기의 꽃이라고 표현해도 되겠죠? 사실 가장 중요한 필터입니다. 헤파필터는 0.3㎛의 초미세먼지를 99.97%까지 제거합니다. 제가 모든 공기청정기를 비교해보진 않았지만 대부분의 공기청정기를 보면(국산기준) 설명서나 제품광고에 99.9%까지 제거한다고 쓰여있는 것을 많이 보았는데 이 제품은 99.97%였습니다. 

▶ 마지막으로 플라즈마웨이브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헤파필터를 거친 이후에 작용하는 기능으로 공기중의 각종 유해물질과 질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등을 한번 더 제거한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따로 필터가 있는 것은 아닌것으로 보이며 산소이온을 발생시켜 청정기 내부로 유입된 공기중에 있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제거해 준다고 쓰여 있네요^^

■ 위닉스 제로 공기청정기 조작부(디스플레이)

조작부의 모습입니다. 사실 요즘 다른 공기청정기들의 디스플레이를 보면 화려하고 오염도를 수치와 색으로 표현해줍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해서인지 위닉스 제로는 간단합니다. 오염도는 오로지 색으로만 표시해주고 버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불만은 없습니다. 저렴하니까요^^ 

모드 선택 기능은 자동운전과 수면모드로 되어 있는데 맨 끝에 있는 조도센서가 감지를해서 어두울때에는 수면모드로 전환이 됩니다. 와이프는 이 기능을 장점으로 꼽았지만 전 유일한 단점으로 꼽았습니다. 이유는 환기 후 자동모드로 놓고 외출을 다녀오면 어두울 경우 조도센서에 의해 수면모드로 전환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풍량버튼을 이용해 수동으로 풍속을 조절할 수 있어 굳이 단점으로 얘기할 순 없겠네요^^;; 그리고 예약버튼은 1시간, 4시간, 8시간으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필터교환표시등은 교환시기를 알려주며 교환 후에는 리셋버튼을 5초이상 눌러 리셋을 해줍니다. 플라즈마 웨이브 버튼을 통해 on/off를 해줄 수도 있습니다.

■ 먼지센서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윗 부분 덮개로 되어 있는 부분이 먼지센서 입니다. 먼지센서는 먼지 및 분진의 오염도를 감지해 공기청정기를 최적의 상태 유지시켜 줍니다. 이런 유지를 위해 2개월에 1회 정도는 청소를 해주고 오염이 심하다고 느낄 경우 한단에 한번 정도 청소를 실시합니다. 청소방법은 먼지센서의 렌즈와 흡입구를 촉촉한 면봉으로 닦은 후 마른 면봉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2등급으로 1년에 14,000원 정도의 에너지비용이 발생하지만 이것은 실제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 위닉스 제로 공기청정기 소음

우선 소음은 풍량에 따라 다르며 수면모드의 소음은 크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소음은 큰 영향을 못끼칠 수준이라고 봅니다. 저희 집에 삼성 블루에어 공기청정기도 있지만 조용한 밤을 제외하곤 크게 신경이 쓰일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에어컨 또는 선풍기 소리에 익숙해져 계신다면 소음에 대한 부분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상으로 제로 공기청정기에 대한 글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기청정기를 구입하고 몸으로 느끼는 변화는 없습니다. 하지만 뭔가 위안이 된다고 해야되나...?ㅎㅎ 구입 전에는 환기시키는 것도 신경쓰였는데 요즘에는 환기 후 두대 풀가동 이런 방식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반응형